현대지성

독자의 지성, 인성, 영성의 성장을 돕는 책을 만듭니다. 현대지성, CH북스 브랜드 및 책소개.

지성과 감성을 채워주는 현대지성

믿을 수 있는 책을 만듭니다.

드디어 시리즈 06

드디어 만나는 북유럽 동화

노르웨이부터 아이슬란드까지 신비롭고 환상적인 북유럽 동화 32편

지은이 페테르 크리스텐 아스비에른센
옮긴이 서미석
출판사 현대지성
발행일 2025-04-18
판형 140*210
쪽수 392쪽
ISBN 9791139721911
정가 종이책 : 18,500원 | 전자책 : 15,200원
분야 소설
미리보기 다운로드

구매 사이트


 


겨울왕국, 산타, 무민, 트롤

환상적인 이야기의 본고장

 

북유럽의 신비로운 동화 32편을

세계 3대 삽화가 카이 닐센의

독창적인 일러스트와 함께 만나다!

 

북유럽의 동화는 낯설지만 친숙하며,

낯설기를 통해 무감각해져 있던

세계의 진실을 다시금 느끼게 해준다.”

_천선란 | SF 작가, 천 개의 파랑저자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아이슬란드 등 북유럽 나라들의 마법 같은 동화 32편을 담았다. 과부의 아들에서 청년은 우리에 갇혀 있던 말과 힘을 합쳐 트롤을 무찌른다. 푸른 산의 세 공주에서 장교와 부관은 그간의 악행이 낱낱이 밝혀지면서 사형을 당한다. 거인의 안주인에서 주인공인 왕자와 공주는 마녀의 짓궂은 방해에도 불구하고 사랑을 이룬다. 설산과 초원, 마녀와 저주, 트롤과 영웅 등 북유럽 동화의 배경과 캐릭터는 우리에게 생소하지만, 연대, 정직, 사랑처럼 오롯이 변하지 않는 삶의 중요한 가치는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감각적이고 몽환적인 그림체로 유명한 세계 3대 삽화가 카이 닐센의 일러스트는 마치 독자 자신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된 듯 독서의 몰입도를 높여준다. 각 나라의 동화를 한눈에 펼쳐 볼 수 있는 북유럽 동화 지도, 핀란드 대표 캐릭터 무민의 따뜻한 명대사, 이야기의 교훈을 잘 요약한 우리의 옛 속담까지 책 군데군데 숨겨놓은 재미있는 볼거리는 동화 읽는 맛을 더해준다.

추천의 글

 

1장 환상적인 이야기

 

01. 태양의 동쪽과 달의 서쪽

02. 거인의 안주인

03. -불 새

04. 하얀나라의 세 공주

05. 된바람을 찾아간 청년

06. 소리아 모리아 성

07. 황소 피터

08. 푸른 허리띠

09. 언덕 위의 공주

10. 청년과 거인

11. 하느님과 악마

 

2장 신비로운 이야기

 

12. 소녀와 대모

13. 숲속의 신부

14. 도브레펠의 고양이

15. 부시통

16. 과부의 아들

17. 레나 아가씨

18. 도둑의 왕

19. 푸른 산의 세 공주

20. 바닷물이 짠 이유

21. 바다표범의 가죽

22. 세 마리 숫염소 그러프

 

3장 재미있는 이야기

 

23. 구렁이 왕자

24. 소금과 빵

25. 집안일을 하게 된 남편

26. 고슴도치도 제 새끼는 예쁜 법

27. 곰의 꼬리가 뭉툭한 이유

28. 심장을 숨겨놓은 거인

29. 청개구리 아내

30. 구두쇠 할머니와 나그네

31. 멍청한 사람들

32. 남편의 말이라면 팥으로 메주를 쑤어도

지은이 | 페테르 크리스텐 아스비에른센(Peter Christen Asbjørnsen)

 

1812년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식물학을 전공했고, 작가이자 민속학자로 지내면서 다양한 북유럽 동화와 전설을 수집하고 기록했다. 1842년에 출간된 첫 작품 노르웨이 민화는 신화와 문학 분야에 큰 공헌을 한 작품으로 유럽 전 지역의 환영을 받았다. 이후 노르웨이 동화집을 출간하며 노르웨이의 문화적 전통을 지키는 데 이바지했다. 노르웨이 50크로네 지폐(1996~2003) 도안의 주인공이기도 했다.

 

그림 | 카이 닐센(Kay Nielsen)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태어난 그림책 작가다.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아서 래컴(Arthur Rackham), 에드먼드 뒤락(Edmund Dulac)과 함께 일러스트의 황금기를 이끈 세계 3대 삽화가로 손꼽힌다.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의 옛이야기 그림을 많이 남겼다. 주요 작품으로는 안데르센 동화집, 그림 형제 동화집이 있다.

 

옮긴이 | 서미석

 

서울대학교 스페인어과를 졸업하고 20년 이상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문학 작품 번역에서 뛰어난 문장력을 인정받은 베테랑 번역가다. 지은 책으로는 하루 영어교양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해밀턴의 그리스로마신화, 북유럽 신화, 러시아 민화집, 로빈후드의 모험, 아이반호, 벤허등이 있다.

막내딸은 졸린 눈을 비비며 지칠 때까지 울다가 이내 정신을 차리고 일어나 길을 떠났습니다. 그녀는 몇 날 며칠을 걸어 높은 낭떠러지에 이르렀습니다. 낭떠러지 아래에는 황금으로 된 사과를 던지며 노는 마귀할멈이 있었지요. 막내딸은 마귀할멈에게 태양의 동쪽과 달의 서쪽에 있는 성에서 계모와 함께 살며 코가 3미터가 넘는 공주와 결혼하게 될 왕자를 아느냐고 물어보았습니다. 그러자 마귀할멈이 물었습니다.

너는 그 왕자를 어떻게 알게 되었지? 네가 그 왕자와 결혼하려던 처녀냐?”

, 그래요.”

아하, 그 처녀가 바로 너란 말이지? , 그런데 사실 나도 아는 게 별로 없단다. 그 왕자가 태양의 동쪽과 달의 서쪽에 있는 곳에 산다는 것과 네가 그곳에 영영 가지 못하거나 가더라도 아주 늦게 도착할 거라는 것밖에 몰라. 일단 내 말을 빌려줄 테니 내 이웃이 사는 곳으로 가보렴. 어쩌면 그 친구는 알고 있을지도 모르겠구나. 그곳에 도착하면 말의 왼쪽 귀 아래를 찰싹 때리며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하거라. 이 황금 사과도 가져가고.”

_27p, 태양의 동쪽과 달의 서쪽

 

왕자는 나무 주위에 자라난 풀숲에 몸을 숨기고 새가 나타나기를 기다렸습니다. 잠시 후 정원에는 마치 수백만 마리의 새가 노래를 부르는 듯한 소리가 울려 퍼졌습니다. -불 새가 나타난 것이지요! 새는 자신의 새장에 내려앉더니 조심스럽게 주위를 돌아보았습니다. 그러고는 슬픔에 잠긴 목소리로 물었지요.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잠들었군요. ‘-불 새야, 너도 자야지?’라고 말해줄 사람이 아무도 없나요?”

왕자는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바라는 게 그것뿐이라면 못 들어줄 이유가 전혀 없지!’

그는 곧바로 말했습니다.

-불 새야, 너도 자거라!”

그 순간 불-불 새가 날개를 펼쳐 왕자를 쳤고 왕자는 그 자리에서 자작나무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_64p, -불 새

 

그런데 잠시 후, 거인이 어머니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당신 아들만 없애버리면 우리 둘이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거요.”

어머니가 대답했습니다.

제 아들을 처리할 방법을 알고 있나요? 생각해둔 거라도 있어요?”

. 그리 호락호락하진 않겠지만 뭐라도 해봐야지.”

거인은 어머니에게 하루 이틀 정도 집을 봐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자기가 청년을 산꼭대기로 데려가 커다란 바위에 깔려 죽게 만든다고 했지요. 청년은 이 모든 대화를 다 들었습니다. 나이 든 거인은 트롤이 맞았던 것이지요!

_123p, 푸른 허리띠

 

내가 들어가지 말라고 한 방만 제외하면 집 안 어디든 마음대로 돌아다녀도 된단다.”

양어머니는 그렇게 말하고 떠났습니다. 그러나 소녀는 궁금증을 이기지 못하고 양어머니가 들어가지 말라고 한 방들 가운데 하나를 살짝 열어보았습니다. 그러자 !’ 하는 소리와 함께 별이 날아가버렸습니다.

한편 집에 돌아온 양어머니는 별이 없어진 것을 알고 몹시 화를 냈습니다.

내가 그 방에 들어가지 말라고 그렇게 말했거늘. 이제 나는 너와 살 수 없다. 널 이 집에서 쫓아내야겠어!”

죄송해요, 어머니. 다신 그러지 않을게요. 쫓아내지만 말아주세요.”

양어머니는 엉엉 울며 비는 소녀를 보고 마음이 약해졌습니다. 결국 소녀를 쫓아내지 못하고 얼마 뒤 또다른 여행을 떠났지요.

_174~175p, 소녀와 대모

 

허락을 받은 병사는 곧바로 부싯돌을 꺼내 한 번, 두 번, 세 번 쳤습니다. 그러자 순식간에 찾잔 만한 눈을 가진 개, 풍차 바퀴 만한 눈을 가진 개, 둥근 탑처럼 큰 눈을 가진 개가 나타났습니다. 병사는 세 마리 개에게 소리쳤습니다.

내가 교수형을 당하지 않도록 도와다오!”

개들은 판사와 고문관에게 덤벼들었습니다. 그들의 다리를 물고 코를 뜯어 멀리 내동댕이쳐버렸지요. 그 광경을 본 왕이 큰 소리로 말했습니다.

나에게는 손대지 말라!”

왕의 목소리를 들은 가장 큰 개는 무섭게 으르렁거리더니 왕과 왕비에게 달려들어 두 사람을 던져버렸습니다. 수많은 군인과 군중은 겁에 질려 외쳤습니다.

병사님, 우리의 왕이 되어주십시오. 아름다운 공주님과 결혼해주십시오.”

_212~213p, 부시통

노르웨이, 핀란드, 아이슬란드

북유럽 나라들의 마법 같은 동화 32

 

드디어 만나는 북유럽 동화는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아이슬란드 등 북유럽 나라들의 마법 같은 동화 32편을 담은 책이다. 각 작품의 분위기에 따라 환상적인 이야기, 신비로운 이야기, 재미있는 이야기로 나누어 목차를 구성했다. 북유럽의 옛이야기는 설산과 초원, 마녀와 저주, 트롤과 영웅같이 낯선 소재로 가득하지만, 왠지 모르게 낯설게만 느껴지지 않는다.

과부의 아들에서 청년은 우리에 갇혀 있던 말을 구해준다. 이후 둘은 힘을 합쳐 트롤을 무찌르고 말은 본래의 모습을 되찾는다. 푸른 산의 세 공주에서 장교와 부관은 그간의 악행이 낱낱이 밝혀지면서 사형을 당한다. 반대로 묵묵히 맡은 일을 하며 선행을 베푼 병사는 아름다운 막내 공주와 결혼식을 올린다. 거인의 안주인에서 주인공인 왕자는 마녀의 짓궂은 저주로 공주를 잊어버린다. 지혜로운 공주는 갖은 방법을 동원해 왕자의 기억을 되살리고 두 사람은 마침내 사랑의 결실을 맺는다. 우리에게는 생소한 배경과 캐릭터지만 연대, 정직, 사랑처럼 이야기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우리의 옛이야기와 다르지 않다.

 

세계 3대 삽화가 카이 닐센의

독창적인 일러스트 수록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아서 래컴, 에드먼드 뒤락과 함께 일러스트의 황금기를 이끈 세계 3대 삽화가 카이 닐센의 일러스트 25컷을 수록했다. 푸른빛이 감도는 하늘 아래 막내딸을 업고 떠나는 흰곰을 그린 태양의 동쪽과 달의 서쪽일러스트, 땅에 묻힌 채 머리만 내밀고 있는 기이한 모습의 세 공주가 그려진 하얀나라의 세 공주일러스트, ‘!’ 하고 하늘 높이 날아가버리는 달을 그린 소녀와 대모일러스트는 마치 독자 자신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된 듯 독서의 몰입도를 높여준다.

푸른 허리띠속 서로를 애틋해하는 청년과 공주의 모습, 과부의 아들속 트롤의 심술궂은 표정, 푸른 산의 세 공주속 바람에 날리는 세 공주의 머리카락 등 섬세한 표현력이 도드라지는 일러스트는 동화 속 인물의 상황과 감정에 더욱 공감하게 해준다. 카이 닐센의 감각적이고 몽환적인 일러스트와 함께라면 더 실감 나게 동화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군데군데 숨겨놓은

재미있는 볼거리

 

책 앞부분에는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아이슬란드 등 각 나라의 동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북유럽 동화 지도가 펼쳐져 있다. 비슷한 세계관 안에서 각자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는 32편의 동화를 입맛대로 골라 읽어도 좋다. 핀란드 대표 캐릭터 무민을 주인공으로 하는 소설의 명대사도 수록해 동화 읽는 맛을 더했다. 무민 연작소설을 집필한 토베 얀손은 특정 독자층을 염두에 두지 않고글을 썼다고 말한다. 이 책도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까지, 세대를 막론하고 사랑을 받는 무민의 입을 빌려 동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았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 ‘꿈보다 해몽이다’,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안다등 이야기의 교훈을 요약한 우리의 옛 속담도 함께 실었다.

이 책에 수록된 32편의 북유럽 동화는 독자들에게 32가지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겨울왕국, 산타, 무민, 트롤 등 환상적인 이야기의 본고장 북유럽의 동화를 읽다 보면 각양각색의 세상 속에서도 오롯이 변하지 않는 삶의 진실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a:1:{i:0;s:17:"소설·에세이";}] 드디어 만나는 북유럽 동화
작성자
현대지성
등록일
2025.04.11 11:29
조회수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