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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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ious and Creative"

호기심 많은 지성인에게 영감을 주는 책

드디어 시리즈 09

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

국내 최초 나우아틀어 원전 기반 아즈텍 제국의 신화와 전설

지은이 카밀라 타운센드
옮긴이 진정성
출판사 현대지성
발행일 2025-09-24
판형 140*210
쪽수 248쪽
ISBN 9791139716566
정가 종이책 : 16,900원 | 전자책 : 13,600원
분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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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원주민 언어로 해독한 순수 아즈텍 신화

전 세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신화 콘텐츠의 원천

 

신화적 상상력이 빚어낸 놀라운 세계,

강렬하고 매혹적이다!

★★ 김헌 (서울대 교수, 신화의 숲저자)

 

 

픽사 애니메이션 코코죽은 자들의 날의 배경,

죽음을 축제로 누린 아즈텍 신화의 진면목을 드디어 밝히다

2020년 쿤딜 역사상 수상작가 카밀라 타운센드의 20년 연구 결정판!

 

픽사 애니메이션 코코에는 멕시코 사람들이 전통 축제 죽은 자들의 날을 즐기는 장면이 나온다. 10월 말부터 11월 초까지 3일간 이어지는 이 기간에 사람들은 세상을 떠난 가족과 친지를 기억하며 춤과 노래를 즐긴다. 그들은 죽음을 단절이 아닌 삶과 연결된 또 다른 세계로 본다.

죽은 자들의 날의 기원은 멕시코 중부에 13세기부터 16세기까지 존재했던 아즈텍 문명에서 비롯된 문화다. 아즈텍 사람들은 끝은 곧 새로운 시작이라고 여겼고, 그들의 세계관은 네 번 무너진 세상에서 다섯 번째 태양이 새로 떠올랐다는 이야기에 기반한다.

 

영미권 최고의 역사 저술상 쿤딜 역사상의 수상자이자 미국 럿거스대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며 아즈텍 문화 탐구를 이어가고 있는 탁월한 학자 카밀라 타운센드는 지난 20여 년간 아즈텍 고유 언어인 나우아틀어로 쓰인 문헌과 기록을 연구해왔다. 그녀는 그 연구를 바탕으로 발굴해낸, 아즈텍 사회와 문화를 지탱했던 옛 서사 아즈텍 신화를 이 책에 생생하게 풀어놓았다.

하나의 문화권을 이해하면 그 문화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를 보는 눈도 넓어진다. 이 책 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를 통해 독자들은 그동안 몰랐던 아즈텍 신화 속 매혹적이고 강렬한 신들의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의 다른 신화들도 더 풍성하게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 신화와 판타지를 사랑하는 독자

그리스 로마 신화, 북유럽 신화를 넘어 새로운 신화 세계를 탐험하고 싶은 분들

2. 세계사와 문명사에 관심 있는 독자

유럽 중심의 좁은 역사관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명의 가치를 이해하고 싶은 분들

3. 문화 콘텐츠 창작자

게임, 웹툰, 소설 등 창작 활동을 위한 독창적인 소재를 찾는 분들

4. 인문학적 통찰을 원하는 독자

삶과 죽음, 시간과 영원, 문명과 자연에 대한 깊은 사유를 원하는 분들

추천사: 그들의 목소리로 직접 듣는 아즈텍 신화

들어가기 전에: 멕시코 중부를 호령했던 아즈텍 제국

아즈텍 문명을 이해하는 5가지 필수 상식

 

1부 멕시코 중앙 고원 지역에서 탄생한 문명

1장 아즈텍 문명에 대한 오해와 진실

2장 아즈텍 문화를 연구하기 어려운 이유

 

2부 오묘하고 복잡한 아즈텍 신화

3장 새로운 세상이 열리다

4장 개성 넘치는 다채로운 신들

 

3부 아즈텍인의 여정

5장 멕시코 중앙 고원을 떠돌던 여러 종족

6장 메쉬카의 정착과 도시의 발달

 

4부 역사와 전설의 희미한 경계

7장 메쉬카의 동맹과 적들

8장 아즈텍 제국의 흥망성쇠

 

5부 신으로부터 계시를 받은 이들

9장 영적 믿음을 지녔던 아즈텍 사람들

10장 신의 뜻을 피하거나 받들기 위한 의식

11장 아즈텍의 희생 제의바로 알기

 

6부 가톨릭과의 융합 그리고 멕시코의 오늘

12장 스페인의 침략과 아즈텍의 몰락

13죽은 자들의 날과 전통을 보호하는 사람들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

 

지은이 // 카밀라 타운센드 Camilla Townsend

쿤딜 역사상수상자, 럿거스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미국과 중남미 원주민 역사 연구의 최전선에 서 있는 역사학자다.

펜실베이니아 브린모어대학교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 럿거스대학교에서 비교역사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20여 년간 라틴아메리카와 원주민 문헌 연구에 매진했다.

뉴욕 콜게이트대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던 그녀는, 어느 날 예일대학교에서 열린 기초 나우아틀어 강좌에 참석했다. 그 순간부터 다른 세상이 펼쳐졌다. 학문적 호기심이 그녀를 붙잡았고, 곧 방대한 아즈텍 원주민들의 기록이 새로운 연구의 장을 열었다. 그녀는 나우아틀어 문헌을 원어로 해독해, 유럽인의 기록에 가려진 아즈텍인의 목소리를 복원해냈다. 그 결실인 다섯 번째 태양Fifth Sun으로 2020년 영미권 역사학 최고 권위의 쿤딜 역사상을 수상하며 학문적 성과와 대중적 울림을 동시에 인정받았다.

현재 럿거스대학교 역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그녀는 아즈텍 문명을 단순히 잔혹한 인신공양의 제국으로 낙인찍은 기존의 왜곡을 바로잡고 있다. 스페인 정복자의 시선을 넘어 원주민의 기록을 통해 신화와 역사를 재구성하는 그녀의 작업은 아즈텍 문명이 인류 보편적 고전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결정적 기여를 하고 있다.

 

 

 

옮긴이 // 진정성

글밥아카데미 수료 후 바른번역 소속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시우포우알리는 주로 오래된 이야기, 아즈텍족의 역사를 읊는 데에 쓰였습니다. 이야기꾼은 때때로 잠시 말을 멈추고 이야기와 관련된 노래를 부르거나, 연극을 하듯 현재 시제로 대화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전쟁과 갈등 등 여러 부족의 이해 관계가 복잡하게 엮여 있는 이야기의 경우, 한 이야기꾼이 이야기를 전달하고 들어가면 다른 부족의 연사가 차례를 이어받아 같은 사건에 대한 다른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했지요.

_36p | 2. 아즈텍 문화를 연구하기 어려운 이유

 

지금의 세상이 도래하기 전에 네 세계가 있었습니다. 차례로 재규어의 시대, 바람의 시대, 비의 시대, 물의 시대이지요. 첫 시대에 살던 사람들은 재규어를 비롯한 맹수들에게 잡아먹혔고 세상은 종말을 맞이했습니다. 두 번째 바람의 시대에는 거대한 바람이 불어왔지요. 콩을 먹고 살던 사람들은 바람에 날아가지 않기 위해 나무에 매달렸다가 원숭이로 변했고, 이 시대도 곧 저물었습니다. 세 번째 비의 시대에는 물가에서 농사를 짓던 사람들에게 갑자기 화염 비가 쏟아져 세상이 멸망했지요.

_52p | 3. 새로운 세상이 열리다

 

아즈텍 신화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하나의 사상이자 관념이 있습니다. 모든 인간은 주어진 지상에서의 삶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이지요. 이야기꾼과 시인들은 입을 모아 청중에게 인생의 아름다움과 영광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사람의 시간은 쏜살같이 빠르게 지나가지만, 그게 전부인 만큼 한껏 누려야 했지요. 아즈텍인은 인간에게 주어진 시간이 영원한 우주로부터 빌려온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더 귀하고 소중하게 여겼습니다.

_87p | 4. 개성 넘치는 다채로운 신들

 

메쉬카 이야기꾼은 북쪽 땅을 아스틀란Aztlan이라고 불렀습니다. 나우아틀어 단어 아스타틀Aztatl왜가리를 뜻하므로 몇몇 유럽인들은 아스틀란을 왜가리의 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나우아틀어 문법에 따르면 왜가리의 땅은 아스타틀란Aztatlan이 되어야 합니다. 엄밀히 말해 아스틀란은 도구의 땅이라고 해석할 수 있지요. 일부 학자들은 왜가리가 물가에 둥지를 마련한다는 데에 착안해 아스틀란이 섬이었을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대부분의 이야기에서 아스틀란은 사막에 서식하는 가시투성이 메스키트 나무(멕시코 북부와 미국에서 흔히 자라는 콩과 식물)가 무성한 곳으로 그려집니다.

_106p | 5. 멕시코 중앙 고원을 떠돌던 여러 종족

 

초기 테노츠티틀란은 소박하고 아름다운 도시였지요. 사람들은 물 한가운데 있는 선인장의 곡장, 독수리가 활공하고 뱀이 머무르며 물고기가 헤엄치는 곳을 찾아왔습니다. 메쉬카는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섬 위에 도시를 건설했습니다. 스페인 사람들이 떠나온 당대 유럽의 도시와는 딴판이었지요. 테노츠티틀란은 무계획적으로 구불구불한 길과 골목을 내며 성장한 것이 아니라 반듯한 도시 계획에 기반해 지어졌습니다.

_130p | 6. 메쉬카의 정착과 도시의 발달

 

메쉬카의 젊은 왕자 몬테수마는 숙부 이츠코아틀을 지원하기 위해 찰코로 가 동맹군을 요청했지만 거절을 당하고 도리어 그곳에 감금되었습니다. 그러나 어둠의 신 요우알리가 이번에는 찰코를 다스리는 지배자의 꿈에 찾아가 귀띔했습니다. 메쉬카 출신의 몬테수마를 풀어주어야 한다고 말이지요. 또한 그는 테파네카나 찰카가 아닌 메쉬카 테노츠카가 미래에 강력한 지도자가 될 것이라는 계시를 주었습니다. 꿈에서 깨어난 찰코의 왕은 간수를 불러 옥에 가두어둔 몬테수마를 풀어주라고 이릅니다.

_161p | 8. 아즈텍 제국의 흥망성쇠

 

어느 문화권이나 비슷하겠지만, 아즈텍 사람들은 종종 살면서 신앙에 얽매인 자기 자신을 마주하곤 했습니다. 이들은 삶을 개척하며 자신의 목적을 찾고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인간적인 욕망과, 죽고 사는 것은 신의 뜻에 달려 있다는 종교적 믿음 사이에서 갈등했지요. 경외와 경의를 느끼는 한편 신 앞에서 스스로 한없이 작아 나약한 존재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애환의 감정을 노랫말에 담아 흥얼거리고 읊조리기도 했지요.

_182p | 9. 영적 믿음을 지녔던 아즈텍 사람들

 

아즈텍 사람들은 스컹크가 주택가에 나타나 독한 냄새를 풍기는 일은 재앙을 불러오는 부정적인 징조로 여겼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면 아무도 스컹크를 쫓거나 자극하지 않고, 스스로 돌아가게 두었지요. 또한 섬뜩한 울음소리를 내는 흰올빼미는 흉조로 여겼습니다. 특히 이동하던 이들은 흰올빼미 소리가 들리면 높은 나무 아래에 모여 모두의 지팡이를 한데 묶고, 행상인의 수호신 야카테쿠틀리Yacatecuhtli에게 보호해 달라고 기도했지요.

_196p | 10. 신의 뜻을 피하거나 받들기 위한 의식

 

이런 모든 배경 지식을 가지고 아즈텍 제국의 인신 공양 제의를 보면 새로운 면모가 보입니다. 그들의 희생 제의는 피비린내 나며 야만적이고 비인간적인 문화가 아니라, 지극히 인간적이고 그들의 사회를 지탱하는 하나의 문화였습니다. 아즈텍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럽이나 서양의 관점이 아닌, 아즈텍의 관점에서 그들의 제의를 이해해보려는 열린 태도가 필요하지요.

_210p | 11. 아즈텍의 희생 제의바로 알기

 

멕시코에서 가톨릭교가 어떻게 변형되어 전파되었는지는 오랜 시간 유럽 학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유럽인들은 자신들의 관점에서 편협한 시선으로 아즈텍 제국을 봤지요. 그들은 원주민이 고대 예언에 따라 에르난 코르테스를 돌아온 케찰코아틀 신으로 오해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몬테수마가 자신의 제국을 이방인에게 쉽게 내주었고, 유럽 백인들이 경외심에 젖은 미개한 아즈텍 사람들에게 가톨릭교의 유일신 사상을 전파했다는 것이지요. 이는 지극히 서구 중심적인 시선에서 본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_214p | 12. 스페인의 침략과 아즈텍의 몰락

 

사라질 위기에 놓인 원주민과 토착민의 전통을 보존하는 것은 단순히 멕시코 사람들에게만 좋은 일이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의미 있는 일이지요. 세계 곳곳에서 점점 설 곳을 잃거나 희미해져가는 소수민족의 문화를 보존하는 일은 인류 전체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동시에, 자국 문화를 더 넓은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문화는 저마다의 독특한 특성과 의미, 지혜를 간직하고 있지요. 그래서 다른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사고방식을 넓히고, 세계관을 확장해줍니다.

 

 

아즈텍 문명은 인류사에서 가장 강렬한, 동시에 가장 베일에 둘러싸인 세계다. 서양인들은 아즈텍을 잔혹한 인신 공양의 제국으로 낙인찍었다. 하지만 진실은 정반대였다. 심장을 바치는 것은 살인이 아닌 우주적 거래였다. 태양신은 매일 밤 지하세계와 싸우며 스러지고, 인간의 피로 다시 태어나 아침을 밝혔다. 아즈텍 전사들은 자신의 심장으로 태양을 되살려 세상의 종말을 막는 영웅이었던 것이다. 아즈텍 사람들은 세계가 네 번 무너지고, 다섯 번째 태양이 떠오르며 비로소 그들의 시대가 열렸다고 보았다.

그들은 영원이라는 긴 시간에서 현재를 빌려와 순간을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삶을 소중히 여겼다. 아즈텍 신화 속 다섯 번째 태양 이야기는 단순한 옛 전설이 아니라, 제국의 존재 이유와 사회·정치·종교적 질서를 설명하는 거대한 우주론이었다.

이처럼 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는 세상을 바라보는 아즈텍 사람들의 관점과 목소리를 복원한 책이다. 큰 사랑을 받았던 픽사 애니메이션 코코에 묘사된 것처럼, 아즈텍 사람들은 죽음과 삶을 분리하지 않고 일원론적으로 보았다. 그들에게 죽음이란 삶의 연장이었고, 신의 섭리 안에서 세상은 끊임없이 순환했다. 이 책은 아즈텍 원주민의 기록들을 통해, 지금껏 밝혀지지 않았던 멕시코 신들의 전설과 인간들의 이야기를 처음으로 독자들에게 선명하게 풀어놓는다.

 

 

원주민의 목소리로 되살아난 진짜 아즈텍

스페인 정복자들이 질투한 호수 위의 베네치아

 

1519, 스페인 정복자들이 처음 본 테노츠티틀란. 그들의 일기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다.

 

마법에 걸린 듯한 도시. 우리가 아는 어떤 유럽 도시보다 크고 아름답다.”

 

인구 20만의 초거대 수상 도시. 런던보다 크고 파리보다 깨끗했던 이 도시는 정교한 수로 시스템과 거대한 쌍둥이 피라미드, 5만 명을 수용하는 중앙 시장을 자랑했다. 또한 그들은 별과 태양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신들에게 노래와 춤을 바쳤다. 이 모든 것은 독수리가 뱀을 물고 내려앉은 선인장 위에 세워졌다는 신화적 계시에서 시작되었다. 오늘날 멕시코 국기에 그려진 바로 그 상징 말이다.

그동안 아즈텍 신화와 문명은 정복자의 눈을 통해 읽혀 왔다. 스페인 정복자 에르난 코르테스는 아즈텍을 악마를 숭배하는 야만인으로 기록했다. 승자의 역사는 500년간 진실처럼 굳어졌다.

하지만 나우아틀어 고문서가 발견되며 모든 것이 뒤집혔다. 아우빈 고문서, 쿠아우티틀란 연대기 등 숨겨진 기록을 해독한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지난 20여 년간 나우아틀어와 아즈텍 원전 연구에 몰입해온 럿거스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카밀라 타운센드는 바로 이런 방대한 원전 자료를 토대로, 아즈텍 원주민이 직접 전한 신화와 역사, 노래와 기억을 한데 모아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잔혹한 정복자로 묘사되었던 그들은 사실 시와 꽃을 사랑한 철학자들에 가까웠고, ‘미개한 우상 숭배처럼 이해되었던 시스템은 정교한 천문학과 수학 체계였으며, ‘무질서한 야만계획 도시와 선진 농업 기술이었음이 드러났다.

이 책은 아즈텍 문명을 잔혹한 이미지에서 구해내, 세계사 속 풍요롭고 정교한 한 문명으로서 독자가 새롭게 마주하게 한다. 평범했던 신 나나우아친이 불 속에 몸을 던져 태양이 된 이야기, 자신이 저지른 실수에 대한 회개의 의미로 바다에 몸을 던져 샛별이 된 케찰코아틀의 교훈, 스페인과의 충돌 속에 무너진 제국의 흥망성쇠를 따라간다. 신화와 역사가 뒤섞인 이 거대한 드라마는 단순히 과거의 전설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의 세계관을 흔드는 질문이 된다.

 

 

신화를 읽는다는 것 = 새로운 렌즈를 장착한다는 것

 

그리스 신화 속 신들은 인간의 욕망을 닮았다. 북유럽 신화는 명예로운 전사의 서사를 노래한다. 그렇다면 아즈텍 신화는 어떨까?

모든 것은 변한다. 영원한 것은 없다. 그러므로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소중하다.”

이것이 네 번의 멸망을 기억하는 문명이 전하는 메시지다. 영원을 꿈꾸는 현대인에게 아즈텍은 속삭인다. 당신의 세계도 언젠가는 끝나겠지만 두려워 말라고. 끝은 새로운 시작이니까.

오늘날 멕시코 전역에서 열리는 죽은 자들의 날은 바로 이 신화적 세계관이 여전히 살아 있는 증거다. 죽은 자와 산 자가 함께 노래하고 춤추며 삶을 기리는 축제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죽음이 단절과 종말이 아닌, 삶과 다를 바 없는 새로운 세상임을 보여준다.

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는 단순히 낯선 중세 아즈텍 문명의 전설을 소개하는 책이 아니다. 그리스 신화가 인간의 욕망을, 북유럽 신화가 영웅의 운명을 다루었다면 아즈텍 신화는 순환과 변신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세계관을 제시한다. 죽음은 끝이 아닌 변화의 시작이고, 파괴는 창조의 전제 조건이다.

이 책은 독자에게 아직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신화를 읽는 매력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신화를 읽는다는 것은 결국 다른 세계의 눈으로 삶을 바라보는 일이며, 그 과정을 통해 독자는 자신의 세계관을 확장하게 된다. 네 번 무너지고 다섯 번째로 떠오른 아즈텍 신화 속 태양처럼, 몰랐던 신화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a:1:{i:0;s:22:"인문·역사·예술";}] 드디어 만나는 아즈텍 신화
작성자
현대지성
등록일
2025.09.18 11:05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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