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지성

독자의 지성, 인성, 영성의 성장을 돕는 책을 만듭니다. 현대지성, CH북스 브랜드 및 책소개.

지성과 감성을 채워주는 현대지성

믿을 수 있는 책을 만듭니다.

베이커 구약개론 시리즈

역사서개론

지은이 빅터 해밀턴
옮긴이 강성열
출판사 CH북스
발행일 2005-05-25
판형 152*223
쪽수 719쪽
ISBN 9788944704277
정가 종이책 : 30,000원
분야 기독교

구약 역사서를 단락별로 연구한 책. 각 책들의 전체적인 메시지와 중요한 쟁점들을 명쾌하게 분석하고 있다. 수사비평, 연역적인 성서 연구, 학계의 연구 성과, 고고학 자료, 낱말 연구, 본문비평적인 증거 등을 사용하여 각 책들의 내용과 구조, 신학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또한 그 안에 담긴 사건들과 그 신학적인 의미를 장별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중요한 주제들과 구약 본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주석을 제공하였다. 

목차
약어표
서문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1~11장
열왕기상 12장 ~ 열왕기하 25장
역대상하
에스라 - 느헤미야
에스더

역자 후기

브랜다이스 대학교에서 지중해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애즈베리 신학교에서 37년간 구약학을 가르치면서 오경 연구에 몰두했다. 해밀턴은 고대 근동의 문화와 언어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토대로 이번 NICOT시리즈의 창세기 주석을 저술했으며, 그 밖의 저술로는 『오경 개론』, 『역사서 개론』, 『출애굽기 주석』 등이 있다.  

무너진 여리고 성벽으로부터 페르시아 제국의 왕비가 된 유대 소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서는 매우 흥미롭고 매력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사람들 사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오경 개론]의 자매편인 본서에서 노련한 구약학자인 해밀턴은 역사서의 중요성을 실감나게 잘 보여주고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 해밀턴은 수사비평, 연역적인 성서 연구, 학계의 연구 성과, 고고학 자료, 낱말 연구, 본문비평적인 증거 등을 사용함으로써 각 책들의 내용과 구조 및 신학 등을 주의 깊게 살피고 있다. 해밀턴은 각 책들에 담긴 사건들과 그 신학적인 의미를 장별로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며, 중요한 주제들과 구약 본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매우 유용한 주석을 제공하기도 한다. 추가적인 연구를 원하는 자들을 위해서 그는 각 장의 말미에 최근의 학문적인 성과에 대한 참고문헌을 덧붙이고 있다.

[a:2:{i:0;s:16:"주요 시리즈";i:1;s:12:"성경신학";}] 역사서개론
작성자
현대지성
등록일
2020.02.19 15:09
조회수
4,9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