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지성

독자의 지성, 인성, 영성의 성장을 돕는 책을 만듭니다. 현대지성, CH북스 브랜드 및 책소개.

지성과 감성을 채워주는 현대지성

믿을 수 있는 책을 만듭니다.

필립 샤프 교회사 전집 시리즈

교회사전집 3 : 니케아 시대와 이후의 기독교

지은이 필립 샤프
옮긴이 이길상
출판사 CH북스
발행일 2004-05-25
판형 152*223
쪽수 864쪽
ISBN 9788944704130
정가 종이책 : 33,000원
분야 기독교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교회사가 중 한 사람으로 평가받는 필립 샤프가 쓴 기독교회사이다. 고대교회부터 종교개혁까지의 내용을 담은 총 8권중에서 3권으로써 니케아 시대와 이후의 기독교에 관한 책이다. 1858년부터 1892년까지 34년간 교회사 집필에 매달렸으며,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이루지 못한 금자탑을 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필립 샤프는 "현대 교회사의 아버지"로 불리는 스승 네안더(Neander)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아, 그의 교회사에 역사관과 함께 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가 본질적으로 결합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제 3 기 로마 제국과 결합한 교회

대 콘스탄티누스부터 대 그레고리우스까지 A.D.311-590


1. 서론과 개관

제 1 장 로마 제국에서 이교가 몰락하고 기독교가 승리를 거두다

제 2 장 기독교가 문학에서 그리스와 로마의 이교에 거둔 승리

제 3 장 교회와 국가의 동맹과 그것이 사회 도덕과 종교에 끼친 영향

제 4 장 수도원주의의 발생과 발전

제 5 장 성직위계제도와 교회 정치

제 6 장 교회의 권징과 분열들

제 7 장 공예배와 종교 관습, 의식

제 8 장 기독교 예술

제 9 장 신학 논쟁들, 보편적 정통신앙의 발전

Ⅰ. 삼위일체 논쟁

Ⅱ. 오리게네스 논쟁들

Ⅲ. 그리스론 논쟁들

Ⅳ. 인간론 논쟁들


제 10 장 교부들과 신학 저서들

Ⅰ. 그리스 교부들

Ⅱ. 라틴 교부들

성서신학자교회사가선구적인 세계교회일치운동가스위스에서 태어났으며 독일 슈투트가르트 김나지움을 졸업한 뒤 튀빙겐 대학교에 들어가 바우어 밑에서 공부하였다. 1844년 미국 펜실베니아 주 머서즈버그에 있는 독일 개혁교회신학교의 교회사 및 성서학 교수로 초빙을 받아 열었던 취임강의는 이단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으나 훗날 그러한 비판에서 풀려났다후에 네빈과 함께 머서즈버그 신학을 형성하였으며, 1870년부터 죽을 때까지 뉴욕 유니온신학교 교수를 지냈다 1888년 미국교회사협회를 설립하였고이 협회의 초대 회장을 지냈다.

 

"우리가 다루는 시기의 대표적인 교회 교사들인 힐라리우스, 두 그레고리우스, 바실리우스, 크리소스토무스, 펠루시움의 이시도루스, 테오도레투스, 암브로시우스, 제롬, 아우구스티누스, 레오, 그리고 심지어 화상숭배에 반대하던 사람들까지도 시대의 정신을 거스르지 못한 채 성유물 숭배에 지지를 보냈으며, 그 결과 성유물 숭배가 그리스와 로마의 가톨릭 종교의 본질적인 부분으로 자리를 잡게 도었다. 그들은 트렌트 공의회만큼 멀리 나갔다. 오히려 트렌트 공의회가 니케아 시대의 교부들보다 성인 숭배뿐 아니라 성유물 숭배에 대해서 신중한 태도를 취했을 정도이다. 그들은 감각적인 자극물과 만질 수 있는 보조 자료들로써 대중의 신앙을 끌러올리려는 선한 의도로 출발했다가, 위험한 오류와 심각한 미신을 촉진하게 되었다."-p.417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교회사가 중 한 사람인 필립 샤프는 고대교회부터 종교개혁까지 8권짜리 기독교회사를 저술하였다. 그는 1858년부터 1892년까지 34년간 교회사 집필에 매달렸으며,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이루지 못한 금자탑을 쌓았다. 그 방대한 양과 내용의 건전성과 깊이에서 이 책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책은 교회사 분야의 모든 추천도서 목록에 반드시 포함되는 고전이다.

 

필립 샤프는 "현대 교회사의 아버지"로 불리는 스승 네안더(Neander)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아, 그의 교회사에 역사관과 함께 기독교의 경건과 학문이라는 두 요소가 본질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샤프는 교회사에 친숙한 것과 그리스도를 아는 것 사이에 끊을 수 없는 관계성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필립 샤프의 교회사는, 1·2·3권은 고대 교회사, 4·5·6권은 중세 교회사, 7·8권은 종교개혁사를 다루고 있다.

 
[a:2:{i:0;s:16:"주요 시리즈";i:1;s:12:"역사신학";}] 교회사전집 3 : 니케아 시대와 이후의 기독교
작성자
현대지성
등록일
2020.02.20 15:43
조회수
5,787